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맀λ ₯μŸμ΄πŸ–€

직μž₯μ—μ„œμ˜ 자기 μ‚¬λž‘: 일과 μ‚Άμ˜ κ· ν˜• λ§žμΆ”κΈ° λ³Έλ¬Έ

λ‚˜λ₯Όμ‚¬λž‘ν•˜μž

직μž₯μ—μ„œμ˜ 자기 μ‚¬λž‘: 일과 μ‚Άμ˜ κ· ν˜• λ§žμΆ”κΈ°

맀λ ₯μŸμ΄πŸ–€ 2025. 2. 9. 00:18
λ°˜μ‘ν˜•

  ν˜„λŒ€ μ‚¬νšŒμ—μ„œ λ§Žμ€ μ‚¬λžŒλ“€μ΄ 직μž₯μ—μ„œμ˜ 성곡을 μΈμƒμ˜ μ€‘μš”ν•œ λͺ©ν‘œλ‘œ μ‚ΌλŠ”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κ³Όλ„ν•œ 업무 λΆ€λ‹΄κ³Ό 높은 κΈ°λŒ€μΉ˜λŠ” 신체적, 정신적 건강을 ν•΄μΉ  수 있으며, μ΄λŠ” κ²°κ΅­ λ²ˆμ•„μ›ƒμœΌλ‘œ μ΄μ–΄μ§ˆ κ°€λŠ₯성이 크닀. μ΄λŸ¬ν•œ ν™˜κ²½ μ†μ—μ„œ 자기 μžμ‹ μ„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방법 쀑 ν•˜λ‚˜λŠ” 일과 μ‚Άμ˜ κ· ν˜•μ„ λ§žμΆ”κ³ , κ±΄κ°•ν•œ 경계λ₯Ό μ„€μ •ν•˜λŠ” 것이닀.

  이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과둜 μ‚¬νšŒμ—μ„œ 자기 λŒλ΄„μ„ μ‹€μ²œν•˜λŠ” 방법과 κ±΄κ°•ν•œ 경계λ₯Ό μ„€μ •ν•˜λŠ” μ „λž΅μ„ 톡해, 보닀 지속 κ°€λŠ₯ν•˜κ³  만쑱슀러운 직μž₯ μƒν™œμ„ λ§Œλ“€μ–΄κ°€λŠ” 방법을 μ‚΄νŽ΄λ³Έλ‹€.

1. 과둜 μ‚¬νšŒμ—μ„œ 자기 λŒλ΄„ μ‹€μ²œν•˜λŠ” 방법

μ™œ μš°λ¦¬λŠ” 자기 λŒλ΄„μ„ μ†Œν™€νžˆ ν•˜λŠ”κ°€?

  λ§Žμ€ 직μž₯인듀이 ‘자기 λŒλ΄„(self-care)’을 μ‚¬μΉ˜λ‘œ μ—¬κΈ΄λ‹€. λ°”μœ 업무 μ†μ—μ„œ μžμ‹ μ˜ 건강과 감정을 μ±™κΈ°λŠ” 것이 μš°μ„ μˆœμœ„μ—μ„œ λ°€λ €λ‚˜κΈ° 쉽닀. ν•˜μ§€λ§Œ 자기 λŒλ΄„μ€ λ‹¨μˆœν•œ νœ΄μ‹μ΄ μ•„λ‹ˆλΌ, μž₯기적으둜 더 κ±΄κ°•ν•˜κ³  효율적인 삢을 μœ„ν•œ ν•„μˆ˜μ μΈ μš”μ†Œλ‹€.

  자기 λŒλ΄„μ΄ λΆ€μ‘±ν•  경우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λΆ€μž‘μš©μ΄ λ‚˜νƒ€λ‚  수 μžˆλ‹€.
βœ… λ²ˆμ•„μ›ƒ(burnout): 지속적인 μŠ€νŠΈλ ˆμŠ€μ™€ ν”Όλ‘œκ°€ μŒ“μ—¬ 업무에 λŒ€ν•œ μ˜μš•μ΄ μ €ν•˜λ¨.
βœ… 건강 문제: λ§Œμ„± ν”Όλ‘œ, 수면 μž₯μ• , μ†Œν™” 문제, λ©΄μ—­λ ₯ μ €ν•˜ λ“±μ˜ 신체적 μ§ˆν™˜ λ°œμƒ.
βœ… 감정 μ†Œμ§„: κ°μ •μ μœΌλ‘œ 지쳐 νƒ€μΈκ³Όμ˜ κ΄€κ³„μ—μ„œ 뢀정적인 영ν–₯을 λ°›μŒ.

μ΄λŸ¬ν•œ 문제λ₯Ό μ˜ˆλ°©ν•˜κΈ° μœ„ν•΄ 자기 λŒλ΄„μ„ μ‹€μ²œν•˜λŠ” μŠ΅κ΄€μ„ κΈ°λ₯΄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1) 일과 μ‚Άμ˜ κ· ν˜•μ„ μœ„ν•œ μ‹œκ°„ 관리

  효율적인 μ‹œκ°„ κ΄€λ¦¬λŠ” 업무 슀트레슀λ₯Ό 쀄이고, μ‚Άμ˜ κ· ν˜•μ„ λ§žμΆ”λŠ” 데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œλ‹€.

βœ… 업무와 νœ΄μ‹μ„ 적절히 λΆ„λ°°ν•˜κΈ°

  • ν•˜λ£¨ 업무 μ‹œκ°„μ„ μ •ν•˜κ³ , 퇴근 ν›„μ—λŠ” 업무 κ΄€λ ¨ 연락을 μžμ œν•œλ‹€.
  • 업무 쀑 짧은 νœ΄μ‹(5~10λΆ„)을 주기적으둜 κ°€μ Έ 집쀑λ ₯을 μœ μ§€ν•œλ‹€.
  • μ£Όλ§μ΄λ‚˜ μ‰¬λŠ” λ‚ μ—λŠ” 일 κ΄€λ ¨λœ 생각을 λ‚΄λ €λ†“λŠ” μ—°μŠ΅μ„ ν•œλ‹€.

βœ… μš°μ„ μˆœμœ„ μ •ν•˜κΈ°

  • ‘κΈ΄κΈ‰ν•˜μ§€λ§Œ μ€‘μš”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업무’에 κ³Όλ„ν•œ μ‹œκ°„μ„ 쓰지 μ•Š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  •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업무에 μ§‘μ€‘ν•˜κ³ ,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일은 과감히 쀄인닀.
  • ‘μ™„λ²½μ£Όμ˜’보닀 ‘효율적인 μ„±κ³Ό’λ₯Ό λͺ©ν‘œλ‘œ μ‚ΌλŠ”λ‹€.

2) 신체적 건강 관리

  κ±΄κ°•ν•œ λͺΈμ΄ μžˆμ–΄μ•Ό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쒋은 μ„±κ³Όλ₯Ό λ‚Ό 수 μžˆλ‹€. 신체적 건강을 λŒλ³΄λŠ” 것도 자기 μ‚¬λž‘μ˜ ν•œ ν˜•νƒœλ‹€.

βœ… μΆ©λΆ„ν•œ 수면과 μ˜μ–‘ μ„­μ·¨

  • 수면 뢀쑱은 집쀑λ ₯을 μ €ν•˜μ‹œμΌœ 업무 νš¨μœ¨μ„ λ–¨μ–΄λœ¨λ¦°λ‹€. 맀일 7~8μ‹œκ°„μ˜ μΆ©λΆ„ν•œ μˆ˜λ©΄μ„ μ·¨ν•œλ‹€.
  • μ˜μ–‘ κ· ν˜•μ΄ λ§žλŠ” 식사λ₯Ό ν•˜λ©°, 카페인과 λ‹ΉλΆ„ μ„­μ·¨λ₯Ό 쀄인닀.

βœ… 업무 쀑 κ°€λ²Όμš΄ μš΄λ™ μŠ΅κ΄€ 듀이기

  • μž₯μ‹œκ°„ 앉아 μžˆλŠ” 경우, 1μ‹œκ°„λ§ˆλ‹€ κ°€λ²Όμš΄ μŠ€νŠΈλ ˆμΉ­μ„ ν•œλ‹€.
  • μ μ‹¬μ‹œκ°„μ— κ°€λ²Όμš΄ 산책을 ν•˜λ©΄μ„œ λͺΈκ³Ό λ§ˆμŒμ„ ν™˜κΈ°ν•œλ‹€.

3) 정신적·μ •μ„œμ  회볡 μ‹œκ°„ κ°–κΈ°

  μ—…λ¬΄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 μžμ‹ μ„ μœ„ν•œ μ‹œκ°„μ„ κ°–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βœ… 퇴근 ν›„ ‘λ‚˜λ§Œμ˜ μ‹œκ°„’ λ§Œλ“€κΈ°

  • μ·¨λ―Έ ν™œλ™μ„ 톡해 슀트레슀λ₯Ό ν•΄μ†Œν•œλ‹€. (λ…μ„œ, μŒμ•… 감상, κ·Έλ¦Ό 그리기 λ“±)
  • λͺ…μƒμ΄λ‚˜ μ‹¬ν˜Έν‘μ„ 톡해 κΈ΄μž₯을 ν‘ΈλŠ” μŠ΅κ΄€μ„ κΈ°λ₯Έλ‹€.
  • 자기 μžμ‹ μ—κ²Œ μΉœμ ˆν•œ 말을 건넀며, ν•˜λ£¨λ₯Ό κΈμ •μ μœΌλ‘œ λ§ˆλ¬΄λ¦¬ν•œλ‹€.

βœ… μ†Œμ€‘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κ³Όμ˜ 관계 μœ μ§€

  • 직μž₯ λ™λ£Œ 외에도 친ꡬ, κ°€μ‘±λ“€κ³Ό μ‹œκ°„μ„ 보내며 μ •μ„œμ  지지λ₯Ό μ–»λŠ”λ‹€.
  • μ–΄λ €μš΄ 일이 μžˆμ„ λ•ŒλŠ” 혼자 ν•΄κ²°ν•˜λ € ν•˜μ§€ 말고, μ£Όλ³€μ˜ 도움을 λ°›λŠ”λ‹€.

2. κ±΄κ°•ν•œ 경계 μ„€μ •κ³Ό 자기 보호 μ „λž΅

κ±΄κ°•ν•œ κ²½κ³„λž€ 무엇인가?

  경계λ₯Ό μ„€μ •ν•˜λŠ” 것은 μžμ‹ μ„ λ³΄ν˜Έν•˜κ³ , νƒ€μΈμ˜ κΈ°λŒ€μ™€ μš”κ΅¬λ‘œλΆ€ν„° 슀슀둜λ₯Ό μ§€ν‚€λŠ” 과정이닀. 직μž₯μ—μ„œ κ±΄κ°•ν•œ 경계λ₯Ό μ„€μ •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, κ³Όλ‘œμ™€ 감정적 μ†Œμ§„μ΄ μ‰½κ²Œ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λ‹€.

1) 업무와 개인 μƒν™œμ˜ 경계 μ •ν•˜κΈ°

βœ… 퇴근 ν›„μ—λŠ” 업무 연락을 μ œν•œν•˜κΈ°

  • 업무 μ‹œκ°„μ΄ λλ‚œ ν›„μ—λŠ” 이메일, λ©”μ‹ μ € 확인을 μ΅œμ†Œν™”ν•œλ‹€.
  • νšŒμ‚¬μ—μ„œ μš”κ΅¬ν•˜λŠ” κ³Όλ„ν•œ μΆ”κ°€ 근무에 λŒ€ν•΄ μ •μ€‘νžˆ κ±°μ ˆν•˜λŠ” μ—°μŠ΅μ„ ν•œλ‹€.

βœ… 일과 μ‚Άμ˜ κ· ν˜•μ„ ν•΄μΉ˜λŠ” μŠ΅κ΄€μ„ μˆ˜μ •ν•˜κΈ°

  • 퇴근 후에도 업무 생각을 κ³„μ†ν•˜λŠ” 것은 심리적 ν”Όλ‘œλ₯Ό 높인닀.
  • λͺ…ν™•ν•œ 업무 μ’…λ£Œ μ‹œκ°„μ„ μ •ν•˜κ³ , ‘퇴근 ν›„μ˜ λ‚˜’λ₯Ό μœ„ν•œ ν™œλ™μ„ κ³„νšν•œλ‹€.

2) ‘NO’라고 λ§ν•˜λŠ” μ—°μŠ΅

βœ…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업무 μš”μ²­ κ±°μ ˆν•˜κΈ°

  • λͺ¨λ“  업무 μš”μ²­μ„ λ°›μ•„λ“€μ΄λŠ” 것은 였히렀 νš¨μœ¨μ„±μ„ λ–¨μ–΄λœ¨λ¦°λ‹€.
  • ‘κ°€λŠ₯ν•œ 일’κ³Ό ‘λΆˆκ°€λŠ₯ν•œ 일’을 κ΅¬λΆ„ν•˜κ³ , ν•„μš”ν•  λ•ŒλŠ” μ •μ€‘νžˆ κ±°μ ˆν•˜λŠ” 용기λ₯Ό κ°–λŠ”λ‹€.

βœ… λ™λ£Œμ˜ κΈ°λŒ€λ₯Ό μ‘°μ •ν•˜κΈ°

  • 업무 뢄담이 λΆˆκ³΅ν‰ν•˜λ‹€λ©΄, νŒ€μ›λ“€κ³Ό μ†”μ§ν•˜κ²Œ λŒ€ν™”ν•œλ‹€.
  • 감정적 뢀담이 λ˜λŠ” κ΄€κ³„μ—μ„œλŠ” 거리λ₯Ό λ‘λŠ” 것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3) 자기 λŒλ΄„μ„ μœ„ν•œ 감정 μ‘°μ ˆλ²•

βœ… μ™„λ²½μ£Όμ˜ 내렀놓기

  • ‘μ™„λ²½ν•œ κ²°κ³Ό’보닀 ‘지속 κ°€λŠ₯ν•œ μ„±κ³Ό’에 μ§‘μ€‘ν•œλ‹€.
  • μ‹€μˆ˜μ— λŒ€ν•΄ μžμ‹ μ„ λΉ„λ‚œν•˜κΈ°λ³΄λ‹€, λ°°μ›€μ˜ 기회둜 받아듀인닀.

βœ… 긍정적인 자기 λŒ€ν™” μ—°μŠ΅

  • ‘λ‚˜λŠ” μΆ©λΆ„νžˆ μž˜ν•˜κ³  μžˆμ–΄’, ‘λ‚˜λŠ” λ‚΄ 삢을 잘 μ΄λŒμ–΄κ°€κ³  μžˆλ‹€’ 같은 긍정적인 말을 μžμ‹ μ—κ²Œ 건넨닀.
  • νž˜λ“  일이 μžˆμ„ λ•Œ, μžμ‹ μ„ 닀독이며 감정을 λ°›μ•„λ“€μ΄λŠ” μ—°μŠ΅μ„ ν•œλ‹€.

κ²°λ‘ : 직μž₯μ—μ„œμ˜ 자기 μ‚¬λž‘μ€ 선택이 μ•„λ‹ˆλΌ ν•„μˆ˜

  κ³Όλ‘œμ™€ 경쟁이 λ§Œμ—°ν•œ 직μž₯ ν™˜κ²½ μ†μ—μ„œ 자기 λŒλ΄„μ„ μ‹€μ²œν•˜λŠ” 것은 μ‚¬μΉ˜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ν•„μˆ˜μ μΈ 생쑴 μ „λž΅μ΄λ‹€.

 

βœ… 업무와 μ‚Άμ˜ κ· ν˜•μ„ λ§žμΆ”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βœ… κ±΄κ°•ν•œ 경계λ₯Ό μ„€μ •ν•˜λ©΄ 직μž₯ μƒν™œμ΄ 더 μ¦κ±°μ›Œμ§„λ‹€.
βœ… μžμ‹ μ„ λŒλ³΄λŠ” 것이 μž₯기적으둜 더 λ‚˜μ€ μ„±κ³Όλ₯Ό λ§Œλ“ λ‹€.

 

  일과 μ‚Άμ˜ κ· ν˜•μ„ λ§žμΆ”λŠ” 것은 κ²°κ΅­ 자기 μžμ‹ μ„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방법 쀑 ν•˜λ‚˜μ΄λ‹€. μ˜€λŠ˜λΆ€ν„°λŠ” μžμ‹ μ„ λ³΄ν˜Έν•˜κ³ , κ±΄κ°•ν•œ 직μž₯ μƒν™œμ„ μœ„ν•œ μž‘μ€ μ‹€μ²œλ“€μ„ μ‹œμž‘ν•΄ 보자.

λ°˜μ‘ν˜•